• 2022. 2. 7.

    by. Little Plan

    외식사업에 사용되는 메뉴북은 정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도구입니다.

    메뉴북의 역할에는 크게 6가지가 있습니다.
    그 역할을 한번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메뉴북은 고객이 들어와서 제일 처음에 접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고 최초의 판매수단입니다.
    고객은 메뉴북을 보고 음식을 주문하기 때문에
    메뉴북은 세일즈 직원이면서
    서비스 직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고객이 가장 먼저 보는 것은 메뉴북입니다.
    메뉴북을 보는 순간부터 고객의 진정한
    구매가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고 고객이 구매 하기
    전에 미리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메뉴북을 통하여 서비스 내용을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메뉴의 품목,
    가격, 내용을 전달하는 마케팅 도구입니다.

    메뉴북은 소비자의 지불 가능 수준에
    맞춰서 잘 배열되어야 하고
    제일 중요한 것은 쉽고 편하게 메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메뉴북에 있는 메뉴의 내용을
    잘 전달해야 합니다.

     

    메뉴북은 서비스의 무형성을 극복해주는

    마케팅 도구입니다.


    고객은 음식을 미리 먹어보고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메뉴북의 내용을 믿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그래서 메뉴북은 고객과의 약속을 의미합니다.
    고객이 받는 이미지, 느낌, 가격, 품질 및 서비스는
    메뉴북을 보고 느낀 가치를 주문하는 것입니다.

    메뉴북의 역할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를
    쌓는 것입니다. 고객만족은 기대와 성과의
    차이로 결정됩니다.

    메뉴북은 고객이 떠난 후에도 계속 브랜드와
    메뉴를 기억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메뉴북은 직원들도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메뉴북은 경영방침이 집약되어
    있는 도구입니다.

    주방 설비, 종업원의 수, 재료의 선택 등은
    메뉴북이 기초가 되어 결정됩니다.
    메뉴북에는 목표와 비전, 경영전략을 포함해야 합니다.

     

    메뉴북은 경영철학과 내부 통제 수단입니다.


    메뉴북은 콘셉트와 이미지를 표현하는 수단입니다.
    메뉴북에는 가격, 품목, 특별요리가
    써져있어야 합니다.

    요즘에는 재료, 칼로리, 서비스 방식까지
    적어둔 메뉴북도 있습니다.
    메뉴북은 특징과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고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메뉴북은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기초가 됩니다. 메뉴북으로 주문을 하기
    때문에 어떤 음식이 인기가 많고 없는지,
    어떤 위치의 메뉴가 잘 판매가 되지 않는지
    분석하여 고객이 잘 선택하고 인기가 많은 메뉴를
    알 수 있습니다.

    메뉴북으로 고객이 원하는 음식을 개발, 개선,
    판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부분 빠르게 변화하는 메뉴 판매 데이터를
    메뉴북을 통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전자 메뉴북이
    대중화되고 있고 메뉴북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곳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 고객들에게 메뉴 판매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