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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의 개념은 이를 주장하는 학자나 단체의 견해에 따라서 다소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근본적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3월에 개정된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에 의하면 창업은 중소 레스토랑을 새로이 설립하는 것을 말합니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미시적 의미에서 창업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또는 판매하기 위하여 이제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레스토랑 조직을 설립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이나 판매를 위하여 자본을 투자하고 생산 설비나 건물을 갖추며 필요한 인원을 선발 배치하는 등의 행위를 말합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새로운 레스토랑 조직을 설립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내 벤처처럼 기존의 레스토랑이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거나 새로운 사업부를 창출하는 것까지 창업으로 포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거시적 의미로 창업을 정의할 때는 새로운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일을 시작하는 것까지를 포함합니다. 즉 넓은 의미로는 기존의 레스토랑이 이제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창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보면 하루하루의 비정형적 일상 업무의 지식을 보태어 가는 것도 창업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레스토랑 하나의 유기체로 인식하는 시각에서 볼 때 창업이란 레스토랑이라는 생명체를 탄생시키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창업 활동은 레스토랑의 여타 활동들과 다른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창업 결정은 전형적인 불확실성 하에서의 의사 결정이라는 특성을 갖습니다.
창업은 이제까지 전혀 경험하지 못한 미지의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결과에 대한 예측이 어렵고 불확실할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창업은 많은 자원의 투입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창업은 다수의 인적 자원과 자본의 투입을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투입의 보상은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이루어지고 그 보상의 크기 또한 불확실하기 때문에 창업에는 큰 위험이 수반됩니다.
그래서 창업 작업은 가능한 치밀하게 계획되어야 하고 여러 가지 예측 방법과 철저한 경제성 분석에 바탕을 두고 추진되어야 합니다.
셋째, 창업은 본질적 특성이 창조적이며 모험적인 성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원래 창업이 갖고 있는 불확실성과 위험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업가적 자질을 갖고 있는 야심가, 자기 사업을 통해 자아실현을 추구하려는 일본인, 그리고 성장 및 성과 개선을 추구하는 레스토랑들의 변신 수단으로 추진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경제적 동기라 함은 돈을 벌기 위해서 즉,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창업을 할 경우가 해당됩니다. 레스토랑은 운영자가 수행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가 조직의 모든 활동들에 있어 지침이 되는 목적을 설정하는 일입니다.
레스토랑의 목적 가운데 중요한 것은 서비스, 이윤, 사회적 기여, 성장 목적 등입니다.
·서비스 목적: 일반적으로 사업의 목적이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생산자에게는 일정 이윤을 보장해 주는 선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함으로써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봉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창업을 원하는 사람의 최우선 목적은 서비스를 두어야 하고 이윤은 자연적인 결과로 추구하여야 합니다.
·이윤 목적: 이윤이란 위험 감수에 대한 일종의 보상이며 자유 경제 체제를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이윤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새로운 설비를 도입하며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윤은 저절로 창출되는 것이 아니고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창출됩니다. 또한 이윤은 레스토랑의 영속성을 유지하는데도 필요합니다.
·사회적 목적: 고객이나 종업원은 물론 공급자, 정부,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를 가지는 모든 집단을 배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소 레스토랑 경영자들은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하고 이윤 창출을 해야 함은 물론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를 고려해야만 합니다. 이윤과 사회적 목적이 반드시 상호 대립적인 것은 아닙니다.
·성장 목적: 레스토랑 경영자들은 성장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이를 중요한 목적으로 선택해야만 합니다.
우리나라 중소 레스토랑 창업자들의 창업 동기를 살펴보면 주로 개인적인 동기에 의해 창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자신의 능력 및 성취욕구 충족을 위하여, 기술적 아이디어 사업화가 중요한 창업 동기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살펴보면 창업 후 5년 이내에 실패할 확률이 50%를 넘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창업에 앞서 예비적으로 실시하는 사업성 분석에 애초부터 결함이 있거나 부족한 사전 조사와 빈약한 정보로 사업 계획을 잘못 수립함으로써 실패의 씨앗을 잉태한 채 무모하게 사업을 개시하였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경력을 쌓거나 하고 싶은 일을 해보려는 동기, 즉 자아실현을 이루려는 욕구에서 창업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 레스토랑을 성장시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 사회에 봉사하려는 의도에서 창업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사회적 책임 구현에 대한 요구로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상업화하려는 모험정신의 발현이 동인이 되어 창업을 하게 되는 경우는 전략적 동기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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